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정보/불안장애

환 공포증 테스트, 사진, 원인, 치료 등 총 정리

by 종합지원센터 2020. 8. 18.
반응형

환 공포증 테스트, 사진, 원인, 치료 등 총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환 공포증 테스트, 원인, 사진, 치료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환공포증 테스트 사진

 

특정 공포증이란?

 

특정 공포증에 빠진 사람들은 공포에 의해 손상을 입고 이로 인해 고통을 받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습니다. 심한 공포증에 빠지면 다한증, 심장 박동의 증가, 호흡 곤란, 현기증이나 몽롱함, 떨림, 무기력감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특정 공포증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대개 10세에서 13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특정 공포증으로는 4가지 유형(동물형, 자연환경형, 혈액-주사/상처형, 상황형)이 있으며 여기에 기타 유형(불꽃놀이와 같은 큰 소음, 만화 주인공들과 같은 옷을 입은 사람들을 보고 깜짝 놀란 아이들)이 추가됩니다.

 

특정 공포증의 유형

 

1) 동물형

동물이나 곤충에 대하여 정도가 넘어서는 공포를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2) 자연환경형

자연발생적인 상황이나 사건에 대해 공포를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3) 혈액-주사/상처형

신체적 반응에 있어서 공포를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예) 몸집이 큰데 혈액을 채혈하겠다고 하니 기절을 한 남자 등이 있습니다.

 

4) 상황형

폐쇄된 공간을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말합니다.

 

 

환 공포증이란?

 

일정한 크기의 작은 구멍이 연속되어 있는 것을 볼 때 두려움과 공포심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의학계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명칭이 아니지만 인터넷을 통해 공포심을 유발하는 조작된 사진들로 인해 관심을 끌어왔습니다.

 

 

영국의 심리학 교수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류의 진화 과정 중에서 맹독류의 동물과 마주했을 때 느꼈던 공포심이 주된 원인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환 공포증의 원인

 

1) 유전 체질이론: 공포증의 소인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만성적 환경적 스트레스가 잦을 때 공포증 발병한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2)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이에 유래한 불안이 다른 외부 대상으로 향해 옮겨져 그에 대해 공포를 가지게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3) 행동주의 이론가는 공포와 불안은 조건화 반응의 일부이며, 타인에 경험, 행동 등을 통해 학습된 모델링의 일종으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4) 영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공간적 연속성과 고대비라는 특성을 가진 이미지가 인간의 공포심, 불안감을 유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인류의 진화과정에서 맹독을 가진 파충류나 죽음의 공포를 느끼는 동물 등을 마주했을 때의 시각적 공포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코브라나 전갈 등 맹독을 가진 동물들 가운데 동일하고 유사한 패턴의 동물들에게서 많은 연구 참여자가 공포감을 호소하였기 때문에 이와도 연관이 있음을 발표하였습니다.

 

환 공포증 테스트, 사진

 

 

환공포증 테스트 사진
환공포증 테스트 사진
환공포증 테스트 사진
환공포증 테스트 사진

 

환 공포증의 치료

 

1) 약물치료

 

공포증은 불안장애의 일환으로 의학적 치료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불안 및 공포로 인해 일상생황의 어려움 등이 발생하고 있다면 정신과 상담 및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포증으로 인해 유발되는 정신장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우울증입니다. 우울감, 불안을 감소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약물로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와 삼환계 항우울제, 기타 약물 등이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환 등 이미지에 대한 과도한 불안, 공포를 인식하고 이에 따른 자신의 생각, 사고가 적절한지를 점검하는 치료입니다. 환을 봤을 때 떠오르는 의식적, 무의식적 사고에 대해 접근하여 합리적인 사고인지 검사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이후 각각의 생각을 뒷받침 하는 증거들을 제시하며 자신의 생각이 올바른 것인지는 점검하여 변화를 촉구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최종적으로 비합리적인 사고, 생각의 전환을 통해 환에 대한 불안 등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기법

 

① 이완훈련

 

내담자들이 중요한 근육부위를 점진적으로 이완시킬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으로 근육의 긴장에 주의 집중하며, 이 긴장을 충분히 느끼고 경험하며, 긴장상태와 이완상태 간의 차이점을 인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나 공포, 불안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지만, 고혈압, 심장질환, 천식, 불면증 등의 정신신체증상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② 체계적 둔감화

 

공포,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행동적으로 분석하고 불안 유발 상황에 대한 위계 목록을 작성한 다음 이완훈련을 시키고,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을 상상하게 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을 상상하는 순서는 위협을 가장 적게 느끼는 상황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장 위협적인 상황으로 진행해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