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건강 정보/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방법 3가지!

by 종합지원센터 2020. 7. 21.
반응형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을 수 있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방법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제도의 이해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되려면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아야 합니다. 수련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1급 수련, 2급 수련이 있습니다.

 

1급의 경우 대학원 졸업 후 받아야 하는 등 제약도 많고 1급 수련기관 조차도 많지 않아 거의 시행되고 있지 않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대부분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급 수련을 통해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수련은 1년 간 진행되며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수련기관에서 실시합니다. 집합교육, 페이퍼 과제, 교환 수련, 필기 및 구술시험 과정을 거쳐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매해 11월부터 2월 사이 수련기관에서 수련생을 모집한다는 공고가 올라옵니다.

 

수련생 모집 후 내년 2월까지 수련을 마친 후 3월부터 정신건강사회복지사 2급으로 취업활동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특별히 중간에 포기하거나 문제를 일으키거나 하는 등의 사항만 없다면 모두 수련을 수료하는 편이며, 시험도 재 시험제도가 한 차례 있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회복지사 1급의 경우에도 임상현장에서는 '서로서로 아는 경우가 많아 참 좁다'라는 평이 있습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습 때부터 성실한 모습을 보여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중요한 사항이며 수련은 조금만 노력하면 충분히 받으실 수 있고, 좋은 기관, 인정받는 기관에서 받느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내가 어떻게 노력하느냐에 따라 수련기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차후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으면 좋은 점

 

1년이라는 수련과정이 짧지 않기 때문에 막상 도전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결정일 것입니다.

 

시간과 노력 등 많은 부분이 투자되고 소모되기 때문에 수련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으면 좋은 점은 제 다른 포스팅에 적어놨습니다. 이 포스팅 하단에 안내하여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방법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대로 사회복지학과 진학 후 3학년 실습 때 정신건강 관련 기관으로 실습을 하며 경험을 쌓고, 그 후에는 자원봉사를 통해 스펙도 쌓고, 더욱 다양한 경험을 취득한 후 본인이 원하는 수련기관에 지원하여 수련을 받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며 가장 많이 하는 방법입니다.

요새는 특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이 많다고 합니다.

 

공무원 이외에는 유명한 재단이나 정신건강사회복지사를 생각하는 등 이미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계획을 해놓는 편이라고 합니다.

 

실습 때부터 정신건강 영역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경험해본다면, 차후 수련 시 큰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착실하게 준비했기 때문에 평판이 좋은 수련기관 등을 본인이 골라서 수련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을 수 있는 두 번째 방법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을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직원 수련입니다.

 

이 방법은 해당하는 기관이 많지는 않습니다. 서울에 있는 태화 '해 뜨는 샘'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 2일제 무급 수련 직원으로 일하며 수련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을 갖고 있으나 아직 일을 하지 않고 있고 시간을 다 뺏기고 싶지 않다거나 타 정신건강 관련 기관에서 파트 일을 하면서 직원 수련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을 수 있는 세 번째 방법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을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은 관련 기관에서 취업 후 수련에 도전하는 방법입니다.

 

정신건강 영역에 대한 경험이나 스펙이 전무한 상황이라면 이 세 번째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수련기관에 지원을 해도 뽑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건강 영역에서의 경험이나 스펙을 쌓아야 하는데, 이미 학부를 졸업하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 있는 상황에서는 오직 정신건강 관련 기관에 취업하여 스펙 및 경험을 쌓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한정적입니다. 정신건강전문요원을 우선 채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아예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경기도 북부지역이나 지방의 경우에는 정신건강전문요원을 채용하기 어려운 곳들이 있어 이곳에서는 일반 사회복지사 분들을 많이 채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지역이 아닐 경우에는 육아휴직 등 대체근무자를 채용 시 지원하여 취업하여 경험을 쌓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곳에서 취업하신 후 경험도 하고 스펙을 쌓은 후 직원 수련이나 일반적인 수련방법을 통해 수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세 번째 방법을 통해서도 충분히 수련을 받을 수 있으며 이 방법을 잘 활용하여 자리를 잘 잡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선생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련을 받을 수 있으니 수련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수련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수련 안내서라는 전자책이 있는데요 한번 살펴보시면 도움 될 듯 합니다.

 

http://www.upaper.net/mentalhealthsocial/1133244

 

다음에도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대체하기로 했던 제 다른 포스팅을 안내합니다.

2020/07/21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정보]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 장점 3가지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아야 하는 3가지 이유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받아야 하는 3가지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꼭 받아야 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정신건강사회복

storymentalhealth.com

 

댓글